본문 바로가기

사업전략 노트

쇼핑몰 창업 상담 : 카메라 구입을 위한 5가지 조언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거나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어떤 카메라를 구입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이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사진이 가지는 비중이 워낙 크다보니 카메라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 그동안 질문에 대답했던 내용과 몇 가지 추가사항으로 간단히 정리를 해 본다. 이 내용이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며 참고할 수 있는 기본 정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1. 하이엔드 카메라를 살까? DSLR 카메라를 살까?

일명 똑딱이라 부르는 자동 카메라 중 가격대가 조금 높은 카메라를 일반적으로 하이엔드 카메라라고 부른다. 물론 렌즈 교환은 되지 않는다. 이런 하이엔드 카메라도 쉬운 조작성과 온라인 쇼핑몰을 하기 위해 충분한 화소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에 사용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하지만 최소한 매뉴얼 모드(M 모드)가 있는 카메라를 선택해야 한다. 상품 사진을 촬영하다보면 셔터스피드와 조리개를 조절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이다.

예산이 허락한다면 렌즈교환방식의 DSLR 카메라 중 보급기를 구입하는 것을 조금 더 추천한다. 기왕에 상품 사진을 계속 찍게 된다면 처음부터 DSLR 카메라를 배우는 것이 좋다는 의미다.
 
2. 중고 카메라를 살까? 새 카메라를 지를까?

이것 역시 예산의 문제로 고민하게 되는 것인데 최신 기종의 카메라를 사는 것이 좋긴 하겠지만 출시된지 1년 정도 지난 카메라를 중고 가격으로 싸게 구입해서 시작하는 것도 지혜로운 선택이 될 수 있다. 상품 사진을 어느 정도 찍게 되고 사업이 안정화 된다면 그때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 중고 카메라를 사게 될 때는 가까운 지인으로부터 소개를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 될 것이고, 온라인 장터를 이용할 경우에는 직접 거래를 하는 것이 좋다.

3. 어떤 카메라 브랜드를 살까? 캐논, 니콘, 올림푸스, 소니, 펜탁스, 삼성 등

의류 사진이나 피팅 사진에는 캐논 카메라를 악세서리나 제품 사진은 니콘 카메라를 추천한다는 얘기를 본인도 들었는데 온라인 쇼핑몰 사진으로 올릴 경우는 어느 것을 선택해도 큰 상관이 없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필카 경험이 있으면 같은 브랜드를 쓰면 되고 어떤 기종을 선택하더라도 그 카메라의 기능을 잘 익히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카메라를 사고 기본 기능도 모르면서 상품 사진에 대해서 물어볼때면 속으로 답답한 느낌이 많이 든다.

4. 렌즈는 뭘로 살까?

카메라에 대한 고민과 함께 뭔 렌즈의 종류는 그리 많은지~ 물론 DSLR 카메라를 구입했을 경우에 생기는 고민이다. 번들 렌즈로 촬영해도 괜찮을까요? 라는 질문이 많은데 어떤 렌즈를 사용하더라도 상관없다는 것이 기본 답변이다. 늘 문제는 카메라 구입 예산이다. 크흐.

렌즈를 별도로 사게 된다면 가능하면 단렌즈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렌즈냐 줌렌즈냐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검색을 해 보기 바라며 렌즈의 줌링을 돌려서 확대 축소가 가능하면 줌렌즈이고 상품을 크게 찍기 위해서는 직접 가까이 다가가야 하는 렌즈가 단렌즈이다. (그래서 발줌이라고 한다~ ^^)

단렌즈도 종류가 많은데 30mm 나 35mm 단렌즈를 추천한다. 50mm 단렌즈는 조금 애매하다. 35mm 사무엘, 30mm 삼식이, 35mm 사무캅 이 추천 대상인데 사무엘은 첨부터 시작하기엔 가격이 무리가 되는 렌즈니 삼식이나 사무캅으로 시작하면 될 듯 하다. 처음에 얘기드렸듯이 꼭 이것으로 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하면 우선 검토해서 구입하면 좋다는 얘기다.

5. 플래쉬나 조명이 필요한가?

카메라에 직접 부착하는 플래쉬(스트로보)나 외부 조명은 시작할 때 바로 꼭 필요하다고 얘기하긴 어렵다. 카메라를 어느정도 잘 다루고 경험이 있다면 플래쉬나 조명을 구입하는 것이 좋고 카메라에 익숙하지 않다면 일단은 카메라 다루는 것을 먼저 익히는 것이 좋다. 악세서리 종류와 같이 크기가 작은 상품을 촬영할 경우에는 외부 조명이 있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된다.

초반에는 렌탈 스튜디오를 이용하면서 조명 활용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조명 다루는 방법에 어느 정도 감이 오면 직접 구매해서 미니 스튜디오를 꾸미면 되겠다. 의류 쇼핑몰의 경우 외부에서 피팅 촬영을 하게 된다면 플래쉬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어떤 상품을 다루느냐에 따라서 구입 시기를 조정하면 되겠다.


기타 질문들에 대한 초간단 대답들

O 포토샵을 꼭 배워야 하나요? 당연하죠~ 하지만 라이트룸을 배우는 걸 더 추천합니다.
O 매크로 렌즈가 필요한가요? 상품에 따라 클로우즈업한 디테일 컷이 필요하면 매크로 렌즈가 있으면 좋습니다.
O 남대문에 가서 사도 되나요? 어디가서 사도 됩니다. 정신만 바짝 차리시길~ ^^

O 꼭 M모드로 찍어야 하나요? 자동 모드로 찍으면 평생 사진실력이 그대로입니다.
O @@@ 쇼핑몰 사진처럼 찍고 싶어요~ 비싼 렌즈에 포토샵 작업 결과입니다.
O 카메라 좀 배울 수 있나요?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