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이 멋진 하늘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었다. 그런데 밝은 하늘에 노출을 맞추면 사람이 어둡게 나오고, 사람에 노출을 맞추면 하늘의 멋진 배경이 날아가 버린다. 물론 하늘에 노출을 맞추고 스트로보를 써서 인물을 밝게 하면 제일 좋겠지만 스트로보 없이 촬영한 사진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늘 합성하기
보통 하일라이트가 날아간 영역에 구름이 멋진 하늘을 가져다가 합성하는 방법을 많이 쓴다. 물론 이렇게 해도 되겠지만 당일 현장에서의 구름이 아니라면 자연스러운 느낌이 나지 않는다. 물론 그런 왜곡된 느낌을 선호하여 작업하는 경우도 있긴 하다.
내가 촬영한 사진의 하늘 살려내기
내가 촬영한 사진의 하늘을 살려내는 방법은 없을까? ^^ 기본적으로 하일라이트와 쉐도우의 이미지 특성을 알고 있고 레이어 마스크만 이용할 수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아래 사진이 하늘을 배경으로 촬영한 원본 사진이다.
살짝 하늘의 구름을 살리는 노출로 촬영하긴 했지만 역시 하늘이 밋밋하여 아쉽다. 이 사진으로 하늘을 살려보자.
1. 원본의 쉐도우를 밝게 살리기
이 원본 사진은 쉐도우가 어두운 편이 아니라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대부분은 역광 상태에서 주 피사체가 어둡게 촬영된 경우가 많다. 첫 번째 단계가 어두운 부분을 충분히 밝게 조정하는 것이다. Curve 조정패널에서 적절하게 밝게 조정한다.
이미지를 밝게 하니 그나마 있던 하늘의 구름이 거의 날아가버렸다. 인물에 노출을 맞추었을 경우는 거의 이렇게 촬영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일단 첫 번째 작업은 끝났다. 이렇게 보정된 사진을 복사&붙여넣기로 새로운 다큐멘트로 만들어 둔다.
2. 원본의 쉐도우 강조하기
이제는 원본의 하늘 영역을 강조하여 구름을 살려내는 작업을 할 것이다. 구름이 살아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작업과 반대로 Curve 조정패널을 이용하여 노출을 줄여준다. 사진 전체를 어둡게 만드는 것이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이미지를 어둡게 하니 하늘의 구름이 살아났다. Raw 파일로 작업을 하면 좀 더 좋은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여기서는 하늘 영역만 살펴보면서 조정을 하면 된다. 이 파일을 1번에서 새로 만들어둔 다큐멘터에 복사&붙여넣기 하여 두 번째 레이어로 만든다.
3. 레이어마스크를 이용하여 합치기
아래 레이어에는 인물이 밝게 조정되어 있고 그 위에는 하늘이 잘 표현된 레이어가 놓여있다. 이 상태에서 하늘이 잘 노출된 레이어에 레이어마스크를 추가하고 하늘을 제외한 인물과 바닥 부분이 보이도록 레이어마스크를 씌워주면 된다. Erase 도구를 써도 되고 History 브러쉬를 사용해도 된다. 각자 잘 쓰는 도구를 쓰면 되지만 레이어마스크 사용을 추천한다. CS4의 레이어마스크 기능을 익히는 것이 경쟁력이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아래는 다시 원본이다.
요즘 유행하는 HDR 이란 기법도 기본적으로는 이런 원리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HDR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간단하게 해 볼 수 있으므로 이제는 마음놓고 하늘을 배경으로 촬영을 해 보자.
하늘 합성하기
보통 하일라이트가 날아간 영역에 구름이 멋진 하늘을 가져다가 합성하는 방법을 많이 쓴다. 물론 이렇게 해도 되겠지만 당일 현장에서의 구름이 아니라면 자연스러운 느낌이 나지 않는다. 물론 그런 왜곡된 느낌을 선호하여 작업하는 경우도 있긴 하다.
내가 촬영한 사진의 하늘 살려내기
내가 촬영한 사진의 하늘을 살려내는 방법은 없을까? ^^ 기본적으로 하일라이트와 쉐도우의 이미지 특성을 알고 있고 레이어 마스크만 이용할 수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아래 사진이 하늘을 배경으로 촬영한 원본 사진이다.
살짝 하늘의 구름을 살리는 노출로 촬영하긴 했지만 역시 하늘이 밋밋하여 아쉽다. 이 사진으로 하늘을 살려보자.
1. 원본의 쉐도우를 밝게 살리기
이 원본 사진은 쉐도우가 어두운 편이 아니라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대부분은 역광 상태에서 주 피사체가 어둡게 촬영된 경우가 많다. 첫 번째 단계가 어두운 부분을 충분히 밝게 조정하는 것이다. Curve 조정패널에서 적절하게 밝게 조정한다.
이미지를 밝게 하니 그나마 있던 하늘의 구름이 거의 날아가버렸다. 인물에 노출을 맞추었을 경우는 거의 이렇게 촬영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일단 첫 번째 작업은 끝났다. 이렇게 보정된 사진을 복사&붙여넣기로 새로운 다큐멘트로 만들어 둔다.
2. 원본의 쉐도우 강조하기
이제는 원본의 하늘 영역을 강조하여 구름을 살려내는 작업을 할 것이다. 구름이 살아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작업과 반대로 Curve 조정패널을 이용하여 노출을 줄여준다. 사진 전체를 어둡게 만드는 것이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이미지를 어둡게 하니 하늘의 구름이 살아났다. Raw 파일로 작업을 하면 좀 더 좋은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여기서는 하늘 영역만 살펴보면서 조정을 하면 된다. 이 파일을 1번에서 새로 만들어둔 다큐멘터에 복사&붙여넣기 하여 두 번째 레이어로 만든다.
3. 레이어마스크를 이용하여 합치기
아래 레이어에는 인물이 밝게 조정되어 있고 그 위에는 하늘이 잘 표현된 레이어가 놓여있다. 이 상태에서 하늘이 잘 노출된 레이어에 레이어마스크를 추가하고 하늘을 제외한 인물과 바닥 부분이 보이도록 레이어마스크를 씌워주면 된다. Erase 도구를 써도 되고 History 브러쉬를 사용해도 된다. 각자 잘 쓰는 도구를 쓰면 되지만 레이어마스크 사용을 추천한다. CS4의 레이어마스크 기능을 익히는 것이 경쟁력이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아래는 다시 원본이다.
요즘 유행하는 HDR 이란 기법도 기본적으로는 이런 원리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HDR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간단하게 해 볼 수 있으므로 이제는 마음놓고 하늘을 배경으로 촬영을 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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