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와 MS가 드디어 손을 잡았다. 작년 MS가 야후의 인수 의사를 밝힌 후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고 드디어 양사가 인터넷 검색 및 온라인 광고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이번 합의를 통해 Ms는 향후 10년 동안 야후의 핵심 검색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MS는 첫 5년간 자신들의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검색 관련 수입의 88%를 야후에 지급하기로 했다. 얼마전 선보였던 MS의 검색엔진 빙(Bing)은 알고리즘 검색 사이트로 바뀌며 앞으로 야후 사이트에 대한 검색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검색시장 현황
시장조사에 의하면 인터넷 검색 시장의 시장점유율에서 MS는 8%, 야후는 28%, 구글은 65%를 차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콤스코어는 현재 빙의 이용객수는 구글의 8분의 1에 불과하다고 한다. 콤스코어 자료에는 야후가 19.6%, MS가 8.4%, 구글이 65% 시장점유율을 차지한다고 한다. 시장 점유율에 대해서는 국내 기사에서 인용을 하면서 잘 못 인용한 것인지 모르겠다.
MS와 야후의 기대
작년 5월 MS의 인수 의사를 거절했던 야후가 1년만에 MS와 손을 잡은 것이다. 두 회사의 협력으로 고객들은 좀 더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검색 시장의 경쟁을 통해서 더 좋은 서비스를 받을 가능성이 생겼다. 하지만 구글의 독주를 막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검색엔진 자체의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MS가 10년간 계약을 한 것을 보면 장기적인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날 합의 발표에 대해 시장은 야후의 주가가 10% 이상 급락한 15.30달러에 거래되는 반응을 보였다. 지난해 MS가 야후에 제시했던 인수가격은 주당 47달러에 총 475달러였는데 이번 합의에는 MS가 야후에 직접 건네는 돈은 없다는 점이 야후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 야후는 협력을 통해 연간 5억달러의 영업수익과 2억달러의 비용절감효과를 기대한다고 했지만 야후 투자자들에게 당장 현금을 받는 조건이 없다는게 실망스러운 부분일 것이다.
반면 MS는 당장에 시장점유율을 어느 정도까지 확대할 수 있고 인터넷 검색 기술에 대한 야후의 노하우를 습득함으로써 구글을 따라 잡을 발판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유동성이 부족한 야후를 설득하여 지난해보다 더 나은 조건으로 합의를 끌어낸 것이다.
향후 진행
이번 합의는 감독당국이 반독점 심사를 하고 결론을 내리기까지 최소 1년은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두 회사의 기술적 통합과 실제로 의미있는 수익이 발생하는 시점이 되려면 최소한 2년 정도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한편으로 온라인 광고 플랫폼 재편, 판매망 통합, 기술 융합 등의 변화가 결국은 구글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개인적으로 놀라운 서비스로 인터넷 이용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는 구글을 대항해서 MS-야후 연합군이 얼마나 선전할 것인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 나는 또 원하는 정보를 찾아 구글링하러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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