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셜커머스 전쟁, 리빙소셜이 2012년도 1월이면 그루폰을 앞설지도~

Media_http7mshcdncomw_feazt

소셜커머스와 관련된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국내에는 몇 개의 업체로 정리가 되는 형태로 가겠지만 공동구매 반값할인의 위력은 올해말까지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루폰과 함께 공동구매 반값할인형 소셜커머스에서 참고해야 할 서비스가 바로 "리빙소셜 LivingSocial" 입니다.

위 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현재의 시장점유율 추세가 그대로 이어진다면 2012년 1월이면 리빙소셜이 그루폰의 시장점유율을 앞서게 될 것이라는 재미난 그래프입니다.

리빙소셜은 2009년 12월에 런칭하여 이제 1년을 조금 넘긴 회사입니다. 현재까지 2억3천2백만 달러를 투자 받았고 그 중에는 아마존으로부터 1억7천5백만 달러를 투자 받았습니다. 아마존이 밀고 있는 소셜커머스 회사지요~ 그루폰은 지금까지 9억5천만달러를 투자받았습니다.

Local Offer Network 회사가 전망하기를 공동구매 형태의 시장은 올해에도 계속 성장을 해서 138% 정도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그루폰의 성장세가 감소된다기보다는 리빙소셜이 그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국 시장에서는 그루폰과 리빙소셜의 경쟁이 볼만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참고한 글에서는 그루폰과 관련한 내용을 설명할 때 소셜커머스라고 표현하지 않고 "group buying"이라고 쓰고 있습니다. 제 글 제목을 어떻게 할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국내는 그루폰을 소셜커머스로 표현하고 있는 상황이라 제목은 소셜커머스로 했고 공동구매도 소셜커머스의 한 형태로 보고 글을 작성합니다만 "공동구매 반값할인형" 모델은 그냥 온라인 공동구매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적합한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