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사진 보정 작업 : 액세서리
배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의 제품 사진에 대한 보정을 의뢰 받아서 작업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제품 사진 보정은 보통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서 작업을 하게 됩니다.
1. 제품 사진에 대한 분석 : 스튜디오 + 고객
2. 제품의 특징 및 장점에 대한 이해 : 스튜디오 <- 고객
3. 촬영 사진에서 보정해야 할 포인트 찾기 : 스튜디오 + 고객
4. 전체적인 후보정 계획 수립 : 스튜디오
5. 고객과의 합의 후 후보정 작업 : 스튜디오
6. 후보정 1차 결과물 확인 후 피드백 받기 : 스튜디오 <- 고객
7. 최종 결과물 전달 : 스튜디오 -> 고객
참고 : 설명의 편의상 예를 들기 위해 T 모사의 제품 이미지를 예제로 사용했습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다른 곳으로 퍼가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되면 이미지는 모두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사진에 대한 분석
이미지 포맷 : Raw vs JPEG
초기에는 사진의 기본적인 상태를 먼저 파악하게 됩니다. 먼저 사진의 원본 이미지 포맷은 Raw 인 경우가 가장 좋으며, 그게 아니라면 최대한 큰 사이즈의 원본이 좋습니다. JPEG 로 찍을 경우라도 카메라에서 Adobe RGB 로 찍을 것을 권해 드립니다. 웹으로 올릴 때는 작은 사이즈로 줄여서 올리긴 하지만 후보정 작업에서 이미지 손실이 발생하게 되므로 최대한 큰 파일로 작업 후 리사이즈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사진과 클로우즈업 사진을 같이 찍을 것
제품 사진을 찍을 때 전체를 볼 수 있는 컷과 제품의 특징을 나타내기 위해 특정 부분을 클로우즈업 한 컷을 같이 찍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에 따라서는 각도를 다르게 해서 찍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림1 전체 사진]
[그림2 클로우즈업 사진]
[그림3 다른 각도의 사진]
조리개를 조일 것인가? 개방할 것인가?
기본적으로 제품 사진의 경우는 조리개를 조으고 찍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제품 전체가 선명하게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클로우즈업 사진을 추가로 보여주는 경우에는 특정 부분에 시선을 집중시키기 위해 조리개를 개방하여 찍을 수도 있습니다. 선명한 사진은 제품 사진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촬영된 사진이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지 분석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후보정 의뢰 받은 사진 분석
이런 액세서리의 배경은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가능하면 깨끗한 흰색 배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개를 모두 정면으로 찍거나 두 개가 동일한 디자인이라면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정면과 측면을 동시에 찍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밝기와 선명도가 다른 것도 조금 걸립니다.
역시 좌측 배경 이미지가 조금 시선을 분산시키고 있으며 목걸이 줄을 완전하게 찍거나 모양이 자연스럽게 늘어졌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목걸이와 귀걸이 세트라면 뒤쪽의 귀걸이 세트 중 하나는 측면으로 찍었으면 어땠을까 합니다. 전체적으로 조명이 조금 어둡습니다.
촬영 당시 컨셉이 있었는지는 모르겠는데 암튼 제가 보기에는 바닥 배경이 시선을 분산시키고 있습니다. 좀 더 조리개를 조이고 두 개의 구도를 좀 더 단순하게 배치했어도 되었을 것 같습니다.
요청 받은 사진 중에서는 제일 무난한 사진인 것 같습니다. 정면에서 찍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단 아쉬움이 있습니다. 밝기를 조금 밝게 하는 정도로 깔끔한 느낌을 살리면 좋을 것같습니다.
보정에 들어가며 …
2번 과정은 생략을 하도록 하며, 사진 분석을 하면서 전반적으로 3번 보정해야 할 포인트 찾기가 같이 진행이 됩니다. 사진 분석을 통해서 점검한 몇 가지 보정 포인트를 중심으로 작업을 해 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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